허리디스크

• 허리디스크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딱딱한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정상적인 조직으로서 바깥쪽의 딱딱한 섬유륜이 안쪽의 신축성이 있는 수핵을 둘러싸고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허리디스크'란 외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허리에 있는 정상적인 디스크의 섬유륜이 손상되고 안쪽의 수핵이 밀려나와 그 후방에 위치한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통증이나 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 허리디스크의 원인

급격한 외상(교통사고, 무거운 물건 들기 등)이나 좋지 못한 자세로 앉아서 지속적인 근무를 할 경우 섬유륜의 파열이나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게 되고, 지속적으로 디스크에 비정상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수핵의 일부가 약해진 틈새(crack)를 통해 흘러 나와 척수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눌리는 신경에 따라 허리통증, 엉치통증, 다리 저림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30~40대층의 환자 들에서 많이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장시간 앉아서 공부만 하는 10대 어린 환자들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허리디스크의 증상

• 반복적인 허리 통증 또는 엉치통증
  • 앉아 있으면 통증 악화, 아침에 머리 감을 때 통증 악화
  • 척수신경의 눌리는 부위에 따라서 고관절, 무릎, 발가락 까지 내려가는 방사통(전기오는 듯한 통증)
  • 다리 감각이상 또는 근력약화(보행장애 또는 쉽게 발목이 접질림)
  •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를 보일 수도 있음

• X-ray, 체열촬영 : 일반적인 증상 검사
  • CT, MRI : 디스크 돌출부위, 척수신경 압박유무, 청수종양 등 정밀한 검사

척추디스크 또는 협착증의 경우 수술 후 척추시술후 통증증후군(Failed Back surgery syndrome)이 20~40%까지 보고될 정도로 추가 문제의 발생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운동신경 마비증상, 대/소변 장애를 일으키는 허리디스크, 신경치료를 포함하는 3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등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 경도 : 물리치료, 약물요법, 운동요법, 신경차단술
  • 중등도 이상 : 요추부 신경성형술(유착박리술),꼬리뼈내시경(경막외내시경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