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신경 마비
갑자기 찾아오는 안면마비, 난청, 후각상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성상신경 차단술이 필요합니다.

•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란?

갑자기 한쪽 얼굴이 돌아가서 삐뚤어지고, 마비되어 눈을 완전히 감을 수 없고, 식사할 때 음식물을 흘리게 되는 경우와 같이 얼굴 표정 및 얼굴 근육의 움직임을 지배하는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벨 마비(특발성 안면신경마비, 원인을 알수없는 경우), 람세이 헌트(Ramsay-Hunt) 증후군(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 외상, 뇌출혈, 뇌종양, 중이염, 당뇨, 임신 등이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의 진단과 치료

병력 및 이학적 검사로 쉽게 진단될 수 있지만 뇌출혈 및 뇌종양 등 심각한 질환과 연관 될 수 있으므로 MRI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안면신경 마비를 벨 마비라 하고 이는 심각한 질환(뇌종양, 뇌출혈 등)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MRI 등의 정밀진단이 이루어진 이후 다른 원인이 없는 경우에 진단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벨 마비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약 80%가 저절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약 15%에서 신경손상의 후유증을 보이고 약 5% 환자에서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 약물요법
    스테로이드제 및 항바이러스 제제를 사용하여 안면신경 손상 부위의 염증반응과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발병 후 즉시, 또는 늦어도 3일 안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가 높습니다.

• 수술요법
    벨 마비 및 람세이 헌트 증후군에서 안면 마비의 정도가 급격히 나빠져서 검사 상 심한 상태가 되면 발병 후 7일 내에 외과적으로 안면신경 감압술을 시행하는 것이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생활 가이드
    특별한 예방법이나 식이요법은 없지만, 평소에 심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중이염 등의 염증을 조기에 치료하며, 안면이나 두부를 심하게 다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성모Y의 성상신경절 차단술은 다릅니다.

성상신경절 차단술은 비전문의가 실시 할 경우 혈종, 기흉, 경련, 실신, 실명, 전 척수마취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경절 차단 성공률 또한 약 70-80%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최첨단 초음파 장비를 이용해 성상신경절 차단술을 실시해 합병증은 최소화 하고 차단 성공률은 극대화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