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Top
삼차신경통
삼차신경통
원인을 알 수 없는 갑작스러운 고통
언제 어디서 다가올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 삼차신경통이란?

삼차신경통은 반복적인 통증발작이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삼차신경이 분포하는 안면부위에 오는 질환으로서 50-60대 여자에서 발생을 잘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대화를 하거나 날씨가 추워지거나 식사, 세안, 양치질을 할 때와 같이 가벼운 자극이나 접촉으로 통증이 유발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간혹 많은 수의 환자에서 치통으로 오인하여 치과를 방문하여 발치를 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삼차신경통의 증상은 매우 특징적이어서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병력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통증이 갑작스럽게 나타났다가 수초내지 수분 후에 자연 소실되는 현상이 하루에 수회에서 수십 회까지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통증은 3:2의 비율로 좌측보다 우측에 유발하며, 12개의 뇌신경중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삼차신경의 3가지 분지 중 어느1-2개의 분지에 질병이 이환되면 그 신경의 분포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수의 환자들이 전기에 감전된 것 같거나, 예리한 송곳, 칼로 얼굴을 찌르는 듯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주로 안면부 즉, 이마, 치아, 뺨, 위턱, 아래턱 등에서 발생하며 안면의 다른 부위로 뻗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통증은 항상 지속되지는 않고 무통기간이 있으며, 이 기간이 지나 재발할 때는 통증의 빈도 및 강도가 더욱 심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 삼차신경통의 원인

원인은 정확이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최근에는 “뇌혈관이 뇌교의 삼차신경근 유입부에서 압박하여 발생된다”는 혈관압박설이 가장 유력하게 인정되고 있습니다.

정상혈관이 신경근을 압박하게 되는 기전으로는 첫째,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동맥이 신장되고 확장되어져 발생하며 둘째, 정맥이 신경을 가로질러 누름으로써 통증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수의 환자에서 뇌혈관의 동정맥기형이나 뇌동맥류, 뇌종양, 다발성 경화증, 헤르페스 감염, 기타 신경주행주위의 염증, 위축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전문가와 상담하여 MRI, 혈관검사등 정밀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성모Y만의 치료법

1. 약물요법
삼차신경통의 치료는 약물요법부터 시작합니다.
테그레톨이라는 항경련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삼차신경통환자의 약 60-70%정도에서 통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 200-800mg용량을 복용하는데 1~2년 정도 사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나고 통증감소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식욕감퇴, 현기증, 운동실조 등이 나타나는데, 약효가 떨어지고 부작용이 나타나면 수술방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2. 수술요법
크게 경피적 신경파괴술과 미세혈관감압술이 있습니다.
경피적 신경파괴술에는 고주파삼차신경근 절단술, 삼차신경절 글리세롤 주사 및 삼차신경절 압박술이 있으며, 현재로는 경피적 고주파 삼차신경절 절단술과 미세혈관 감압술을 가장 많이 시행하며, 수술후 결과도 좋은 편입니다.
환자의 연령, 정신적 상태, 혈관의 압박유무, 병력, 다른 질병의 동반 유무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의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진료시간

평    일
10:00 ~ 20:00
           
( 평일 야간진료 )
화요일
10:00 ~ 19:00
토요일
09:00 ~ 14:00
           
( 점심시간 없이 진료 )
점    심
13:00 ~ 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