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

•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뼈는 차곡차곡 쌓이면서 배열을 이루고 있고 그 내부에는 척수 및 척수신경이 지나갈 수 있는 척추관이 형성되어 있는 데 이 척추관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좁아지면서 각종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이는 퇴행성 변화이기 때문에 50-60대 이후 환자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척추관협착증의 원인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정상적인 척추관은 앞쪽은 디스크, 뒷면은 황색인대(척수를 뒷쪽에서 감싸고 보호해주는 두터운 인대), 양쪽 측면은 척추관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 중 어느 하나 또는 여러 개가 퇴행성 변화로 비대해지거나 돌출이 되는 경우에 척추관 내경이 좁아지면서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디스크 돌출, 황색인대의 두터워짐, 척추관절염으로 인한 골극형성 또는 관절막의 두터워짐, 척추전방전위증 등이 원인이 되어 요통이나 환자들이 오래 못 걷는 증상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척추관협착증의 증상

• 앉아있을 때는 증상이 없으나 일어서거나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나타남
  • 오래 걷지 못함(걷다 쉬다 반복해야 함)
  • 걷다가 통증이 나타나면 허리를 굽히거나 주저 앉으면 증상이 바로 없어짐
  • 유모차에 의지해 걷거나 계단 오를 때는 증상이 덜함

대부분의 경우 특징적인 증상을 통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나, 이학적 검사에서는 특별히 이상소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부위에 병변이 있기 때문에 X-ray 검사와 체열촬영 검사 등을 통해 의심되는 디스크 병변 부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질환 특성상 대부분의 경우 좁아진 척추관을 넓혀주기 위해 척추관의 뒤쪽 뚜껑부위에 해당하는 척추뼈를 들어내고 척추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기구를 고정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워낙 수술범위가 크고 수술 중 출혈이 심한 편이기 때문에 수술자체의 위험성도 있겠지만 수술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지는 빈도가 약 60%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퇴행성 변화가 더욱 급격히 진행하기 때문에 인접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따라서 휴식 시에도 보이는 운동신경 마비증상, 대/소변 장애를 일으키는 척추관 협착증, 신경치료를 포함하는 3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등 이외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하겠습니다.

• 경도 : 물리치료, 약물요법, 운동요법
  • 중등도 이상 : 신요추부 신경성형술(유착박리술), 꼬리뼈내시경(경막외내시경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