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Top
테니스엘보
테니스엘보
누구나에게 생길 수 있는 관절 통증
심각하게 악화되기전에 막아야 합니다.

  • 테니스엘보란?

테니스 엘보는 스포츠 장애의 일종으로 테니스에서 백핸드 스트로크나 포핸드 스트로크를 할 때 팔꿈치 관절 바깥쪽, 즉 팔이 구부러지는 곳의 바깥쪽을 강력하게 사용하여 충격을 받을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테니스 선수에게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까닭으로 '테니스엘보'라는 약칭이 붙었으며 의학적으로는 '상완골 외상과염'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테니스 엘보는 뼈에 붙는 근육 부위가 무리가 되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로 인해 부분적 파손으로 비화농성 염증이 발생하여 심한 통증을 팔꿈치에 발생하게 됩니다.

테니스 이외에도 손에 물건을 쥐고 뒤트는 동작을 할 때 잘 생기는데 빨래를 자주 짜는 주부, 천장 페인트칠을 자주 하는 목공 등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부분 별문제 없이 좋아지지만, 1년 이상 괴로울 수도 있습니다.

진통소염제 복용, 스테로이드 주사
2~3주간 팔목 사용을 자제하며 온열찜질 병행

통증이 오래된 경우에 물리치료가 도움이 되며, 팔꿈치 보호대를 착용하면 자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개월 이상 충분히 치료를 해도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가 생기면 며칠 간 팔목에 무리가 되는 동작을 삼가야 합니다. 즉 팔목을 젖혔다 구부리거나 비트는 동작을 하지 말아야 하는데, 목에 거는 팔걸이를 2~3일간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은근한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더운 물 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나 작업으로 무리가 되어 심하게 아플 때에는 얼음찜질을 10분씩 하루 두 번해 주면 좋습니다.

진료시간

평    일
10:00 ~ 20:00
           
( 평일 야간진료 )
화요일
10:00 ~ 19:00
토요일
09:00 ~ 14:00
           
( 점심시간 없이 진료 )
점    심
13:00 ~ 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