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각상실증
갑자기 찾아오는 안면마비, 난청, 후각상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성상신경 차단술이 필요합니다.

• 후각상실증이란?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것을 뜻 합니다. 큰 의미에서 후각 감소증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감기, 부비동염, 만성비염, 비강 용종, 무분별한 비강 분무기 사용, 두부외상에 의한 후각신경 손상, 파킨슨 병, 알츠하이머 병 등 다양하므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냄새를 맡지 못하는 증상은 대수롭지 않을 수 있으나 가볍게는 식욕이 감소 할 수 있고 가스누출, 화재, 상한 음식 등을 알 수 없어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으며 우울증에 이르거나 성욕이 감퇴할 수 도 있습니다.

후각상실증의 진단과 치료

이비인후과적 진단이 우선되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뇌신경 병변 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머리 MRI가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원인이 명확한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적 치료 등을 통해 개선 되어질 수 있습니다.

원인이 불명확하거나 두부 외상 후에 오는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돌발성 난청 및 안면신경 마비에서와 마찬가지로 손상된 후각신경은 성상신경절 차단술을 통해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모Y의 성상신경절 차단술은 다릅니다.

성상신경절 차단술은 비전문의가 실시 할 경우 혈종, 기흉, 경련, 실신, 실명, 전 척수마취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경절 차단 성공률 또한 약 70-80%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최첨단 초음파 장비를 이용해 성상신경절 차단술을 실시해 합병증은 최소화 하고 차단 성공률은 극대화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