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Top
폐경 후 얼굴홍조
갑자기 찾아오는 안면마비, 난청, 후각상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성상신경 차단술이 필요합니다.

  • 폐경후 얼굴홍조란?

자연적으로 폐경에 이르는 여성환자의 70-80%, 유방암 수술 이후 항암 치료하는 환자의 90%에서 얼굴이 화끈거리고 땀이 나거나 붉어짐을 경험하게 되는 데 이런 증상을 일컫습니다.

시상하부의 온도 조절 중추의 반응 범위가 좁아지면서 중심 체온의 조그마한 온도 변화에 따라 급격히 열을 발산하는 반응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증상은 붉어지거나 화끈거림이 일반적으로 얼굴 또는 가슴부위부터 시작되고 목덜미 또는 몸 전체로 확산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과도한 땀,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으며, 약 20-30분 정도 지속 될 수 있습니다.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일주일에 수회 또는 하루 종일 지속되는 경우가 있고 심한 경우에는 기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야간에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우울증세, 집중력 감퇴 등을 경험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러한 증상 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폐경 후 얼굴홍조의 진단과 치료

조기 폐경 또는 자연적인 폐경 때 발생하는 전형적인 증상 및 유방암 수술 받은 환자가 항암제를 투여 받으면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증상을 통해 쉽게 진단 내려 집니다.

호르몬대체요법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합병증 우려와 유방암 발병 위험을 안고 있어 사용 빈도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유방암 수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 절대 금기시 되고 있습니다.
약물요법

항우울제 등 몇 가지 약물 들이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고 있지만 제한적인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약제의 간 독성 등이 반드시 고려해야 되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성모Y의 성상신경절 차단술은 다릅니다.

성상신경절 차단술은 비전문의가 실시 할 경우 혈종, 기흉, 경련, 실신, 실명, 전 척수마취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경절 차단 성공률 또한 약 70-80%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최첨단 초음파 장비를 이용해 성상신경절 차단술을 실시해 합병증은 최소화 하고 차단 성공률은 극대화 하였습니다.

진료시간

평    일
10:00 ~ 20:00
           
( 평일 야간진료 )
화요일
10:00 ~ 19:00
토요일
09:00 ~ 14:00
           
( 점심시간 없이 진료 )
점    심
13:00 ~ 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