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 오십견이란?

오십견은 어깨가 굳고 움직이기가 힘들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로서 흔히 “50대에 많이 발병한다”하여 이름 붙여진 질환입니다.
의학적으로는 흔히 동결견(Frozen shoulder) 또는 유착성견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 of shoulder)라고도 불립니다.

• 오십견의 원인

회전근개(어깨주변을 둥글게 감싸고 있는 근육) 손상, 목디스크, 석회성건염, 어깨 외상 및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고지혈증, 당뇨,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있습니다.

• 오십견의 증상

• 처음에는 주로 야간에 발생하는 어깨통증, 어깨가 아파 그쪽으로는 자기 어려운 경우
  • 점차 통증이 가만히 있을 때도 있고 운동시 더욱 심해지며 날씨가 흐리면 악화되는 경우
  • 어깨운동범위 감소 : 옷입기, 안전밸트 매기 및 화장실 뒷처리가 어렵고, 뒷주머니에 손이 안 닿는 경우

오십견은 인지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MRI가 가장 정확하나 진료비가 비싸고 폐쇄공포증, 인공심장박동기 환자 등은 촬영이 불가능합니다.

성모Y통증클리닉에서는 진료비 부담이 적고 간단히 외래에서 실시할 수 있으며 방사선 노출이 없는 최신기종의 초음파 장비를 구비하여 환자진료에 활용하고 있어 좀더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가 있는 병변에 초음파 유도하신경차단술, 견봉하 점액낭 주사요법, 증식치료, PRP(혈소판 풍부 혈장) 등을 실시하여 그 치료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 치료법

오십견은 어깨관절 운동범위 감소 및 통증을 호소하는 증상을 보이며 그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내린 후 원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되며 무엇보다도 조기치료 및 예방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운동요법, 온열요법, 체외충격파, 약물요법, 주사요법(관절강내 주사, 견봉하 점액낭 주사 등) ,신경차단술, 수술요법 등

오십견 운동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