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 목디스크란?

흔히 말하는 '목디스크'란 좋지 못한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할 경우 디스크의 섬유륜이 손상되고 수핵이 밀려나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심할 경우에는 하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정밀한 진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목디스크의 원인

급격한 외상(낙상 또는 교통사고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경우 좋지 못한 자세로 지속적인 근무를 한다든지 무리를 할 경우 등으로 인해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게 되며, 주로 뒷목통증, 손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사용량 증가와 스마트 폰 보급에 따른 젊은 층의 목디스크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목디스크의 증상

• 반복적인 뒷목 또는 양측 견갑골 사이 통증(뒷목이 뻐근하거나 담이 결린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 척수신경의 눌리는 부위에 따라서 어깨, 팔꿈치, 손가락 까지 내려가는 방사통(전기가 오는 듯한 통증)
  • 상지의 감각이상 또는 근력약화(주먹이 쥐어지지 않거나 팔을 들어 올릴 수가 없다)
  • 심한 경우 보행장애 또는 하지 방사통을 유발하여 허리디스크로 치료 받지만 실제로는 목디스크인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수술 후 통증증후군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신경 마비증상, 하지에 영향을 주는 목디스크, 신경치료를 포함하는 3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 경도 : 물리치료, 약물요법, 운동요법
  • 중등도 이상 : 신경차단술, 경추부 신경성형술(유착박리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