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목디스크
극심한 통증의 디스크, 수술이 정답이 아닙니다.
성모Y마취통증의학과는 비수술적 치료가 먼저입니다.
흔히 말하는 '목디스크'란 좋지 못한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할 경우 디스크의 섬유륜이 손상되고 수핵이 밀려나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심할 경우에는 하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정밀한 진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급격한 외상(낙상 또는 교통사고 등)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경우 좋지 못한 자세로 지속적인 근무를 한다든지 무리를 할 경우 등으로 인해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게 되며, 주로 뒷목통증, 손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사용량 증가와 스마트 폰 보급에 따른 젊은 층의 목디스크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반복적인 뒷목 또는 양측 견갑골 사이 통증(뒷목이 뻐근하거나 담이 결린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 척수신경의 눌리는 부위에 따라서 어깨, 팔꿈치, 손가락 까지 내려가는 방사통(전기가 오는 듯한 통증)
- 상지의 감각이상 또는 근력약화(주먹이 쥐어지지 않거나 팔을 들어 올릴 수가 없다)
- 심한 경우 보행장애 또는 하지 방사통을 유발하여 허리디스크로 치료 받지만 실제로는 목디스크인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정확히 진단하고 확실하게 치료합니다.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수술 후 통증증후군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신경 마비증상, 하지에 영향을 주는 목디스크, 신경치료를 포함하는 3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성모Y마취통증의학과는 비수술적 치료를 권장합니다.
- 경도 : 물리치료, 약물요법, 운동요법
- 중등도 이상 : 신경차단술, 경추부 신경성형술(유착박리술)